요금관련안내

납부방법안내
자동납부(계좌, 카드) 안내
  • 사이버창구 민원신청에서 신청 자동납부 신청절차
  • 전국 금융기관 신청(지로번호 6102070) - 통장, 신분증, 고지서를 지참하고 거래은행에서 신청
  • 자동납부 신청 및 해지시 참고사항
    • 자동납부 변경 시 익월분부터 변경됩니다.
    • 자동납부를 신청하시면 다음 고지서 전달 시 “자동납부청구서”가 발행됩니다.
    • 3개월 이상 체납 시 자동해지되며 재신청해야 합니다.
    • 자동납부 신청금액(당월분)보다 잔액이 부족할 경우 출금(결제)되지 않습니다.
      • 자동이체는 당월 말일(출금일:매월말일,공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)
      • 신용카드는 매월 25일 요금이 자동 결제되며, 한도초과/사용불능(분실,중지,변경,유효기간 경과 등)시 결제 불가
    • ※ 신용카드 자동결제시 카드명세서 표기는 “지방세입금”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체납분이 있는 경우 체납분도 포함하여 자동이체(결제) 됩니다.
    • 자동납부 신청자는 거주지 변경(이사)시 반드시 해지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.
가상계좌(수용가의 입금전용계좌)납부
  • 전용계좌(가상계좌)번호는 고지서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상하수도 요금을 납부하실 수 있도록 수용가별 부여된 하나의 입금전용 계좌번호입니다.
  • 이용가능시간 : 00:30~23:30(365일)
  • 은행 : 농협, 국민, 기업, 신한 가상계좌
  • 납부방법 : 계좌이체(당행, 타행이체 가능)
  • 입금액과 청구금액(당월, 체납, 당월+체납)이 일치할 경우만 수납가능
    • 전액 납부시 : 한번에 당월+체납 총액 이체
    • 일부 납부시 : 건별 한달치씩 이체
  • 가상계좌는 납세자와 관계없이 누구나 입금가능(예금주:수용가성명)
  • 타행 이체 시 송금 수수료 발생은 본인부담
인터넷 납부
  • 위택스( www.wetax.go.kr ) 납부
    • 위택스 사이트 접속 ➜ 본인인증 및 로그인 ➜ 조회납부 ➜ 전자수용가번호, 전자납부번호로 부과된 상수도 요금을 검색 ➜ 선택 후 계좌이체 또는 신용카드 납부
    • 이용가능시간 : 00:30 ~ 23:30 (365일 가능)
    인터넷지로(www.giro.or.kr ) 납부
    • 인터넷지로 사이트 납부고객용 ➜ 본인인증 및 로그인 ➜ 지방세 ➜ 상수도요금 ➜ 행정구역선택 ➜ 전자수용가번호, 전자납부번호로 조회 ➜ 납부하기
    • 이용가능시간 : 00:30 ~ 23:30 (365일 가능)
홈페이지 사이버창구 납부
  • 자동납부(은행계좌, 신용카드), 금융기관 인터넷뱅킹 납부, 신용카드 납부 등 다양한 납부방법 선택 가능
  • 이용가능시간 :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
누수진단
  • 물탱크, 변기, 배관, 밸브 등 누수 확인
  •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계량기내 별판( )이 회전하면 누수 의심
    • 누수 누수아님
      ※누수확인시 즉시 수리(수용가부담)하시고 필요시 누수감면 신청할 것
누수감면신청
  • 신청대상
    • 수도사용자의 고의나 과실이 없으며 발견이 곤란한 지하누수 및 벽체내 누수
    • 단, 누수위치가 옥내(화장실, 물탱크, 보일러실 등)의 경우는 감면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.
  • 증빙서류
    • 지하(땅속)배관 및 벽체내 배관 누수수리 공사과정 전,중,후 칼라사진 각 1매(동일방향에서 촬영)
  • 신청기간
    • 누수확인 시점으로부터 90일 이내
  • 감면금액
    • 정상사용 3개월 평균치를 초과한 금액의 50% 감면 / 감면 기간은 1개월
수용가 참고사항
  • 체납안내
    • 상하수도요금을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시흥시 수도급수조례 제40조에 의거하여 정수(단수)처분 될 수 있으니 체납 요금납부에 적극 협조바랍니다.
  • 가산금안내
    • 납기일 경과 시 3%의 연체금이 가산되며, 경과 후 1개월 이내 완납 시 연체금이 일할 계산되어 익월 고지분에 정산처리 됩니다. (납기 경과 시, 무조건 납기 후 금액으로 납부)
  • 감면안내
    • 복지감면 종류 3가지(중복적용 안됨)
      • 「국민기초생활보장법」에 따른 생계급여수급자
      • 「장애인복지법」에 따른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
      • 「시흥시 출산장려 및 다자녀가정 지원에 관한 조례」에 따른 다자녀가정(막내가 만 15세 이하일 경우)
    • 해당 동주민센터에서 신청가능 (전화 및 상수도과 신청불가)
    • 당월 25일 이전 신청 시 익월 고지분부터 감면 적용이 됩니다.(신청일 기준, 소급적용 불가)
    • 월 최대 10톤 감면적용 (10톤 미만 사용 시 기본요금 부과)
  • 명의변경
    • - 상수도과 전화신청(건축물 대장 소유주 명의)
      단, 세입자 명의로 변경시에는 “소유자 + 세입자” 로 병기 됩니다.
    • - 체납수용가에 대하여는 명의 변경을 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요금정산 후 신청 가능(경매,공매 제외)
  • 업종변경
    • - 상수도과 전화 신청 (건축물 대장에 의거)
  • 가구분할
    • - 상수도과 전화, 동 주민센터 신청[필요서류:전입세대열람원,거소사실증명서(외국인)
      ※ 가구분할 최대 가구수는 건축물대장 가구수에 한함.
민원안내 전화번호
  • 시흥시 상하수도와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이나 어려운 점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상하수도 요금문의 : ARS 031-5183-0400
ARS 연결 방법
  • 개인정보동의 여부
    • 1. 동의
    • 2. 거부 (통화종료)
  • 업무별 담당자 연결
    • 1. 요금조회 및 카드납부(자동응답) ※고지서 수용가번호 12자리 확인 필요
      • ① 상하수도 요금조회 및 납부
      • ② 신용카드 자동납부 신청 및 해지
      • ※ 이후 안내멘트에 따라 신청/해지 바랍니다.
    • 2. 누수, 급수불량 신고
    • 3. 급수공사 신청
    • 4. 기타 요금 상담